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덱스판테놀, 디판테놀, 판테놀 차이점 완벽 정리! (+효능, 부작용)

by Upwriter 2024. 2. 14.

목차

    여러분, '덱스판테놀, 디판테놀, 판테놀'의 차이점 제대로 알고 계시나요? 요즘 아이 키우는 엄마들 사이에선 이미 육아 필수템으로 통하고, 피부 미용에 관심이 많은 여성이나 탈모로 고민하는 남성들한테도 인기라는 이 성분. 하도 난리라서 많이 들어는 봤는데, 그 차이가 뭔지 헷갈리지 않으셨나요? 그래서 이번 기회에 확실하게 정리 해 봤습니다.

     

    판테놀, 덱스판테놀, 디판테놀

     

     

    판테놀이란?

    판테놀은 비타민 B5의 유도체입니다. 비타민 B5는 피부 세포를 형성하고, 피부 속 수분을 유지하며, 피부 장벽을 튼튼하게 하는 데 도움을 주는 수용성 비타민의 일종입니다. 판테놀은 인체로 유입되면 산화하는데, 이때 판테놀은 피부 조직에서 비타민 B5로 변환되며(판토텐산), 이 성분이 세포분열을 촉진하고 피부조직의 회복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판테놀의 효능

    우리 몸의 피부와 머리카락은 콜라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판토텐산은 이러한 콜라겐을 만드는 데에도 필수적인 물질로 더 빠른 상처 치유와 회복을 돕습니다. 또한 판테놀은 "수분 자석"이라는 별칭이 있는데, 이는 수분과 쉽게 결합해 수분 보유력을 최대로 끌어올리고, 뛰어난 보습 효과를 주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민감한 피부를 편안하게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판테놀은 오래전부터 의약품에서는 피부염, 화상 등 각종 피부질환의 치료제로 쓰여왔고, 화장품 업계에서는 피부 미용을 위한 보습·진정·재생 크림으로, 최근에는 두피와 모발 건강을 위한 샴푸, 탈모 치료제로도 널리 활용되고 있는 것이죠.

     

     

    판테놀의 구조 (쌍둥이 분자)

    판테놀을 좀 더 제대로 알려면, 판테놀의 구조를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판테놀은 D-판테놀과 L-판테놀의 쌍둥이 분자구조로 되어있습니다. 이를 거울성 이성질체(enantiomer)라고 합니다.

     

    판테놀 거울상 이성질체
    판테놀의 분자 구조 - 거울상 이성질체(enantiomer)

     

    사람도 쌍둥이가 있듯이 자연계의 분자 중에도 쌍둥이 분자가 존재합니다. 이런 분자들을 "거울상 이성질성 분자", 또는 "키랄성 분자"라고 부릅니다. 쉽게 말해 서로 거울에 비친 모습처럼 좌우 대칭이 똑같은 분자 구조로 되어 있는 것을 말하는 것이죠.

     

    그런데 의약품이나 화학 분야에서는 이 키랄성이란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의약품은 주로 몸에 바르거나 주입하거나 흡수되는 식으로 생체와 반응하게 되는데, 이때 특정 키랄성이 있는 한쪽 분자만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반대의 키랄성을 갖는 분자는 아예 효과가 없거나, 심각하게는 부작용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D, L 판테놀 차이점

    D-판테놀, L-판테놀

    그럼, 우리가 현재 의약품, 화장품 등 제품에 주로 사용하는 판테놀은 D-판테놀과 L-판테놀 중에서 어떤 것일까요? 

     

    D-판테놀과 L-판테놀은 두 성분 모두 보습 효과가 있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한 가지 다른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바로 D-판테놀만이 판토텐산(비타민 B5)으로 변환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구분 차이점
    판테놀
    (panthenol)
    D-판테놀
    (= 덱스판테놀)
    판토텐산(비타민 B5)으로 변환됨
    L-판테놀 판토텐산(비타민 B5)으로 변환되지 않음

     

    위에서 언급했듯이 판테놀이 비타민 B5의 유도체로 판토텐산으로 변환하여 유효성분으로 효과가 있으려면, 바로 이 D-판테놀, 즉 덱스판테놀이 필요한 것이죠!

     

    참고로 D-판테놀(D-panthenol, 디판테놀) 덱스판테놀(Dexpanthenol)동의어입니다.

     

     

     

    판테놀 효능 및 부작용

    국내에서는 피부 관련 제품덱스판테놀 쓰입니다. 또한 덱스판테놀 외에 들어간 첨가제에 따라 달라지기도 하는데, 일반적으로 첨가제는 덱스판테놀 성분이 피부에 더 잘 작용하도록 돕기도 하고, 그 자체로도 보습 효과나 밀폐 효과를 더해주기 때문에 덱스판테놀이 들어간 약이나 화장품을 고를 때는 어떤 첨가제가 들어갔는지를 살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판테놀의 효능

    판테놀은 피부 보습제로 효과가 높고, 상처 치유를 촉진하고, 염증성 피부질환(접촉성 피부염, 습진 등)에도 효과가 뛰어납니다. 또한 손상된 피부장벽을 복구하는 과정을 촉진하고, 염증반응을 감소시키며, 피부 내 섬유아세포 증가를 가속화하여 새로운 세포가 빨리 차오르게끔 유도합니다.

     

    또한 단단한 구조에 대한 관통력이 높아 머리카락, 손톱, 다양한 신체 부위에 보습제로 사용되며, 손톱이 부러지는 것을 예방하거나 입술을 보호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 피부 보습
    • 피부 윤기
    • 피부 내 섬유아세포 증가 촉진: 상처 치유, 탄력 개선, 피부톤 개선, 광채, 탄성, 손상된 피부 장벽 복구 증진
    • 자극 진정
    • 항염 작용
    • 항산화 작용: 잔주름, 거친 피부, 붉은 피부
    • 피부 재생
    • 피부 활력
    • 머리카락과 손톱 보습제로 사용

     

    약국에서 가장 쉽게 찾을 수 있는 덱스판테놀 성분이 많이 들어간 약으로는 비판텐 연고(독일 바이엘), D판테놀 연고(동아제약)가 가장 대표적입니다.

     

    비판텐 연고
    비판텐 연고(BAYER)

     

    디판테놀 연고
    디판테놀 연고(동아제약)

     

    특히 피부 연고 경우 덱스판테놀은 남녀노소 불문, 온 가족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광범위한 피부질환에 활용도가 높고, 무엇보다 스테로이드 성분이 들어 있지 않아 평상시 관리용으로 하나쯤은 구비해 두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판테놀의 부작용

    판테놀의 부작용 사례는 드문 사례로 잘 보고 되지 않으나 피부 자극 반응, 접촉성 알레르기 반응이 보고된 사례가 있다고 합니다. 미국 식품의약청(FDA)에서는 판테놀 함유 5% 이하의 제품 사용 시 안전하다는 지침이 있으며, 국내에서 출시되는 화장품 브랜드 중에는 기존 5%에서 10%로 함량을 증가한 제품도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덱스판테놀은 제형이나 단일제인지 복합제인지에 따라 나타나는 부작용이 다른데, 주요 부작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덱스판테놀을 단일제 연고로 투여 시 드물게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
    • 덱스판테놀을 단일제 주사제로 투여 시 피부 가려움증, 붉은 반점, 가벼운 혈압 저하가 나타날 수 있다. 또한 고령자의 경우에는 약간의 흥분이 나타날 수 있으며, 드물게 구토, 설사, 복통 등도 나타날 수 있다.

     


    지금까지 판테놀, 디판테놀, 덱스판테놀의 차이점과 판테놀의 구조(D-판테놀, L-판테놀), 효능,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동안 판테놀이 뭔지 궁금하거나 헷갈리셨다면 이번 기회로 확실히 정리가 되셨길 바랍니다.

     

    끝으로 추가 사항으로 약학정보원 홈페이지(www.health.kr)에 들어가시면 덱스판테놀에 대한 효능/효과, 부작용, 소아·청소년 사용, 임부·수유부 사용 등 더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덱스판테놀이 더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관련 내용을 확인해 주세요!

     

    약학정보원 덱스판테놀 (자세히 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