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방법, 앱 다운로드하기

by Upwriter 2024. 5. 23.

목차

    건강보험 본인확인 의무화 법이 바뀌면서, 5월 20일부터 19세 이상 환자 병의원, 약국에 갈 때 반드시 신분증을 챙겨야 합니다. 신분증이 있어야만 건강보험을 적용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때 모바일 건강보험증은 실물과 동일한 효력을 가지고, 앱에서 즉시 발급받을 수 있기 때문에 가장 확실하고 편리한 방법입니다.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 방법

     

     

    그럼,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 및 앱 설치 방법, 그리고 미성년자 자녀는 어떻게 하면 되는지, 신분증 미지참 시 발생하는 문제를 알아보겠습니다.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방법

    ① 앱 다운로드하기

    모바일 건강보험증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제공하는 공식 서비스입니다. 모바일 건강보험증을 발급하려면 먼저 구글 플레이 또는 애플 앱스토어에서 [모바일 건강보험증] 앱을 다운로드해야 합니다. 아래 버튼을 통해 모바일 건강보험증 앱 다운로드를 진행해 주세요.

     

    👉모바일 건강보험증 앱 다운로드

     

     

    ② 본인확인하기

    휴대폰에 앱을 설치 한 후에는 이어서 [본인확인 하기]를 클릭합니다. 모바일 건강보험증 앱 발급을 위해서는 최초 1회 본인인증이 필요합니다. 이때 본인확인은 한 사람당 1개의 본의 명의 기기로만 인증 가능하다는 점 꼭 확인해 주세요.

     

    • 본인 명의 기기로 인증합니다.
    • 한 사람당 1개의 기기만 인증 가능합니다.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 방법1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 방법2

     

     

    ③ 본인인증 방법 선택

    본인인증 방법은 [휴대폰 인증] 또는 [금융인증서 인증] 중에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 방법3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 방법4

     

    ④ 비밀번호 설정 및 발급 완료

    앱 로그인 시 사용할 비밀번호 4자리를 입력하면 모든 절차가 끝납니다. 그럼, 아래 화면과 같이 모바일 건강보험증이 내 휴대폰에 발급됩니다.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 방법5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 방법6

     

     

    ⑤ 사용하기

    발급받은 모바일 건강보험증 사용방법은 간단합니다. 병원 접수처에 앱 화면에 있는 건강보험증 또는 QR코드를 보여주시면 건강보험 자격이 확인되고 접수가 완료됩니다.

     

     

     

    본인확인 의무화 제도 시행

    5월 20일부터 시행되는 건강보험 본인확인 의무화 제도는 건강보험 자격이 없는 무자격자가 다른 사람의 명의로  진료받는 것을 막기 위해서 입니다. 이때 본인확인이 가능한 수단에는 다음의 신분증(실물), 전자서명인증서, 본인확인 서비스, 전자신분증이 해당합니다.

     

     

    본인확인 가능한 수단

     

    신분증: 건강보험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국가보훈등록증, 장애인등록증, 외국인등록증, 국내거소신고증, 영주증 등

    전자서명 인증서: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디지털원패스, 간편인증 등

    본인확인 서비스: 통신사 및 신용카드사, 은행 등

    전자신분증: 모바일 건강보험증, 모바일 운전면허증, 주민등록 확인서비스(PASS) 등

     

     

    단, 신분증 사본(캡처, 사진 등)이나 자격증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매번 신분증 챙겨 다니기 번거로우신 분들은 아래 버튼을 통해 모바일 신분증, 모바일 운전등록증을 발급해 휴대폰으로 편리하게 사용하시길 추천합니다.

     

    👉모바일 신분증 발급하기

     

     

    본인확인 예외 사유

    다음과 같이 본인확인 예외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신분증을 지참하지 않아도 되고, 주민등록번호를 제시하면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본인확인 예외사유

     

     

     

    미성년자 (자녀)

    19세 미만의 미성년자 자녀의 경우에는 본인확인 예외 사유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미성년자인 자녀는 본인확인 의무 대상자가 아니므로 기존과 같이 주민등록번호를 말씀하시고 진료 받으면 됩니다.

     

     

    신분증 미지참 시

    본인확인 의무 대상자가 신분증을 지참하지 않더라도 진료를 못받는 건 아닙니다. 하지만 건강보험을 적용받을 수 없기 때문에 진료비 전액을 본인이 부담해야 합니다.

     

    ✅ 신분증을 지참하지 않은 경우에는 진료비 전액(공단부담금+본인부담금)을 본인이 부담합니다.

    ✅ 이후 14일 이내 신분증과 영수증을 지참하여 본인확인이 되면 차액을 환급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불편함이 없으려면 꼭 미리 모바일 건강보험증, 모바일 신분증 준비하시고 편안하게 진료받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